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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하다 한 마디/2014년

기갑전으로 본 한국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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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ssage: "기갑전으로 본 한국전쟁" 중에서 - p. 8 우리나라 지형은 6월에서 8월까지 약 3개월의 우기를 제외한 9개월 동안은 전차 기동에 큰 제한을 받지 않는다. 지형 그 자체가 장애가 되는 것이 아니라 지형이 대전차 공격 수단과 결합되었을 때 비로소 실제로 전차의 장애물이 되는 것이다.
February 28, 2014 at 09:37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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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ssage: "기갑전으로 본 한국전쟁" 중에서 - p. 44 역설적으로 여순반란사건이 한국전쟁 기간 국군을 크게 도와준 것이다. 만약 여순반란이 일어나지 않고 북한군의 기습 남침을 받았다면, 외부로는 압도적인 적에게 당하고 내부로는 좌익 반란군에게 대한민국 국군이 순식간에 박살날 뻔 하였다.
February 28, 2014 at 11:19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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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ssage: "기갑전으로 본 한국전쟁" 중에서 - p. 49 국토의 70퍼센트가 산지인 우리나라에서는 수색, 전과확대 등은 물론 60mm 박격포나 이에 버금가는 물품을 싣고도 60도 경사를 오르내릴 수 있는 말의 기동력 곧, 기병대의 활용도를 높이 평가하고 국군 창설 초기에 기병 대대를 만들었던 것이다.
February 28, 2014 at 11:30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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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ssage: "기갑전으로 본 한국전쟁" 중에서 - p. 64 피탄 면적을 줄이기 위해 전통적으로 소련의 전차는 미국, 독일, 영국의 전차보다 높이가 약 30~50cm 정도를 낮게 만들어졌고, 따라서 키가 작은 군인을 전차병으로 차출하였는데 고려인의 경우는 소련인보다 키가 작아서 많은 고려인 젊은이들이 전차병으로 차출되어 독일군과 싸웠던 것이다.
March 01, 2014 at 12:45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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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ssage: "기갑전으로 본 한국전쟁" 중에서 - p. 67 소련은 제2차 세계대전 때 독일군과의 전쟁에서 전차부대의 활약에 따른 전과가 컸기 때문에 지상전에서 기갑부대의 비중을 중시하고 있었다. 여기에 비해 미국은 새로운 대전차 병기의 발전이 전차를 대체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한편 전후의 급격한 감군 계획으로 16개 기갑사단을 1개로 축소하였다.
March 01, 2014 at 12:50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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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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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ssage: "기갑전으로 본 한국전쟁" 중에서 - p. 78 육본이 독립기갑연대를 각 사단에 분할 배속한 의도는, 장갑차의 경우 장착된 37mm 포로 전선에 배치된 보병부대를 화력지원하는 것보다도 장갑차에 장치된 무전기(SCR-506)를 활용하여 전선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여 육군본부에 보고토록 하는 데 있었다.
March 01, 2014 at 01:18PM

p.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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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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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ssage: "기갑전으로 본 한국전쟁" 중에서 - p. 200 미군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남아도는 많은 함선을 폐기하거나 민간에 불하했는데, LST의 경우는 일본 민간인 회사에도 불하하였다. 일본인들은 이를 구입하여 일본 국내에서 연안운행용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미군은 인천상륙작전을 위해 이들 일본인 소유의 LST를 급히 징발하여 인천상륙작전에 투입하였으므로, 인천상륙작전에 투입한 LST 가운데 약 30척에는 일본 민간인 승무원이 타고 있었다.
March 03, 2014 at 08:52AM

p. 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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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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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ssage: "기갑전으로 본 한국전쟁" 중에서 - p. 242 적 전차 몇 대는 제1대대가 숙영하고 있는 원산 비행장으로 달려갔고, 그곳의 제1대대 장병은 이미 중대마다 2드럼씩 배급된 막걸리와 격납고 안에 인민군이 남기고 떠난 북한산 카비이드술을 너무 마셔 움직일 수조차 없는 상태였다.
March 03, 2014 at 10:57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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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ssage: "기갑전으로 본 한국전쟁" 중에서 - p. 325 한국전쟁 동안 파괴된 아군 전차(거의 미군 전차)는 모두 136대로 이 가운데 66%인 90대가 적이 매설한 지뢰에 파괴되었다(제2차 세겨대전 때 미군 전차의 20%만이 적이 매설한 지뢰로 부서졌던 것에 비추어, 한국전쟁에서 대전차지뢰 때문에 파괴된 미군 전차의 비율은 3배나 높다). 이것은 전차가 통과할 수 있는 제한된 도로를 가진 우리나라 지형 때문인 바 이 지형을 공산군은 최대로 이용하였으므로 공산군의 지뢰 전술은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March 03, 2014 at 01:17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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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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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ssage: "기갑전으로 본 한국전쟁" 중에서 - p. 404 전선이 참호전 양상으로 바뀌자 전차부대는 기동성의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보병 지원이나 참호 파괴 등에만 주로 사용되었고, 가끔 소규모로 전개되는 기습 공세 작전에 투입되었다.
March 04, 2014 at 10:02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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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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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ssage: "기갑전으로 본 한국전쟁" 중에서 - p. 412 이런 가운데서도 전쟁터에 핀 에피소드가 있다. 전차포신은 10여 일마다 병기중대에서 교체해 주었는데 하루는 포사격이 끝난 뒤 포구 속 청소를 마치자, 산새들이 날아와 아직도 열이 식지 않아 따뜻한 포구 안에 알을 낳으려고 집을 짓기도 했던 것이다.
March 04, 2014 at 10:35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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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ssage: "기갑전으로 본 한국전쟁" 중에서 - p. 414 휴전 뒤, 소년 전차병 가운데 일부는 기갑장교가 되기도 하였으나 대부분 다른 부대로 전출되고 중대는 해체되었다. 그러나 학업을 포기하고 전차병이 된 이들 가운데 다시 학교로 돌아간 사람은 거의 없다. 전차를 타고 오랜 기간 싸우다보니, 전차포가 발사될 때마다 생기는 굉음 때문에 난청과 두통 등 후유증이 심하여 다시 학업을 계속하는 걸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March 04, 2014 at 10:40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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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445
그러나 2차 세계대전 당시 동부 유럽 전선에서, 독일군 타이거 전차나 팬더 전차보다 성능이 뒤떨어진 소련의 T34 전차 부대가 독일 전차부대를 압도한 이유는 바로, 성능이 아니고 숫자 때문이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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